본문 바로가기

윈도우 프로그램/C++

OpenCV 3.2 컴파일 하기

OpenCV 3.0만 써오다가 간만에 3.2를 써보게 되었다. 기존의 3.0은 컴파일 하기 복잡했는데 이번 3.2는 뭔가 더 깔끔해진 느낌이다. 3.2를 컴파일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소계한다.

 

먼저 http://opencv.org/releases.html 사이트에 들어가서 아래 Source와 Win pack링크로 들어가서 모두 다운 받는다. Source는 OpenCV를 컴파일 하기 위한 소스인데, 여기에는 앞으로 사용할 해더파일이 없다. 그래서 미리 컴파일 된 Win pack에 있는 include파일을 카피해서 사용할 것이다.

 

-->참고로 Win pack에 있는 source로 컴파일 해보니 컴파일이 안되더라...

 

 

 

나는 Source링크로 받은 파일을 C:\opencv-3.2.0에 압축을 풀어주었다. 그리고 컴파일을 위해 build폴더를 만들어 주었다.

다음으로 컴파일을 위해서 CMake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. 다운은 https://cmake.org/download/     여기서 받으면 된다.

 

 

위 그림과 같이 code 디렉토리와 binaries디렉토리를 설정하여 준 후에 Configure버튼을 클릭 하였을 때에 결과창에 Configuring done이 뜨면 정상이다. 나는 참고로 기본 설정에서 WITH_CUDA, WITH_TBB, WITH_IPP는 제거하였다.

 

여기까지 다 되었으면 Generate버튼을 눌러준다.

Generate가 끝나면 build 폴더에 OpenCV.sln 파일이 생성되었을 것이다. 해당 파일을 Visual Studio로 열어서 컴파일 한다. 아마 별 문제가 없다면 정상적으로 컴파일 될 것이다.

 

 

 

여기까지 완료되면 일단 OpenCV는 컴파일이 완료된 것이다.

 

이제 앞에서 다운받았던 Win pack 에 있던 include파일들을 새로 컴파일 한 include폴더에 카피하면 OpenCV를 사용할 준비는 끝난 것이다.

 

아참~! 한가지 더... 환경변수로 "C:\opencv-3.2.0\build\bin\Debug"를 추가한 후에 제부팅 하면 모든 준비는 끝난다.

 

 이제 OpenCV를 사용하기 위해서 Visual Studio의 빈 프로젝트를 만들어본다. 그 다음 프로젝트 속성에서 인클루드 파일 경로를 추가한다.

 

그 다음 라이브러리 디렉토리 경로를 설정해 준다.

 

 

마지막으로 라이브러리를 연결하여주면 된다. 아래 라이브러리 항목을 추가해 주면 된다.

 

opencv_videostab320d.lib
opencv_videoio320d.lib
opencv_video320d.lib
opencv_ts320d.lib
opencv_superres320d.lib
opencv_stitching320d.lib
opencv_shape320d.lib
opencv_photo320d.lib
opencv_objdetect320d.lib
opencv_ml320d.lib
opencv_imgproc320d.lib
opencv_imgcodecs320d.lib
opencv_highgui320d.lib
opencv_hal320d.lib
opencv_flann320d.lib
opencv_features2d320d.lib
opencv_core320d.lib
opencv_calib3d320d.lib

 

 

모두들 잘 사용할 수 있길~!! 홧팅~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