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SURF/OpenCV

SURF 시작하기

SURF를 공부하기 시작한지 언~1주일....
SIFT와는 달리 좀 자료가 많은건지 어쩐지...일단 오픈소스가 많이 있는 것 같은데...이리저리 해매다가 사이트를 발견.... 
http://www.chrisevansdev.com/computer-vision-opensurf.html

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소스를 다운받을 수 있다.

 
다운받은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면, 원본 파일에도 Visual Studio프로젝트가 있지만, 2008버젼과 2005버젼만 있어서 2010 프로젝트로 새로 만들었다. 그리고 프로젝트에서 OpenCV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정하였다. 환경설정 방법은, 본 블로그의 OpenCV 카테고리에 나와있다. 

컴파일을 하면 꾀 많은 워닝이 발생한다. 하지만 일단은 컴파일 성공..~~!!!!
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실행을 시켜보니~ 빙고~!!! 일단 돌아간다.

 
main함수의 소스를 보면 PROCEDURE라는 디파인 문을 볼 수 있다. 이것의 값을 바꾸면 몇가지 다른 기능들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데, PROCEDURE을 3으로 하면 기준 이미지와 캠으로 들어오는 영상간 비교해서 같은 부분을 찼는 동작을 한다. 아래 그림이 그 실행 모습을 캡쳐한 것이다. 우측의 창이 기준 이미지이고 좌측의 창이 캠으로 들어오는 영상인데, 두개를 비교하여 매칭이 되면, 아래의 그림처럼 하얀색 박스로 표시가 된다.  



 아직 소스분석이 전혀 되지도 않았고, 아직 SURF알고리즘도 잘 몰라서...ㅜ.ㅜ 소스분석은 그냥 일단 넘어가자..

어쨌든 기본적인 구현 레퍼런스는 된 것 같으니, 이제부터 이론 공부에 들어간다.
힘내자 아자~!!!